-
경찰을 꿈꾸는 분들께 경찰 계급표를 선물합니다^^일상의 Tip/각종 생활 꿀팁 2018. 12. 6. 05:29
경찰 공무원 공부하느라 고생이 많으시죠? 제 지인 중에는 아직도 경찰 공무원 공부를 위해서 고시원을 벗어나지 못하는 친구가 있습니다. 주변 사람들은 모두 취직해서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데, 자신만 공시생을 하고 있으니 얼마나 답답할지..저는 수험생활을 해본 적이 없어 크게 와닿지는 않지만, 경제생활을 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준비만 한다는 것에는 어느정도 답답함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매년 안정적인 직장에 대한 로망으로 인해 공무원 준비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경찰 공무원을 준비하는 사람의 수는 폭발적으로 늘어가고 있다고 하네요. 특히 여성들에게도 인기가 많다고 하니 의경을 다녀와 가점을 받은 남성들도 이제는 바짝 긴장해야 할 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왜 경찰 공무원에 열광을 하는 것일까요? 단지 안정적인 공무원 생활을 하기 위해서? 아니면 정말 국가와 시민들의 치안을 위해 봉사가 너무 하고 싶어서 일까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사실 경찰만이 가지고 있는 위엄과 명예를 위함이 아닌가 싶네요. 제복을 입은 경찰관. 듬직하고 든든한 모습이 떠오르지 않습니까?
모든 사회생활에는 조직과 계급이 있듯이 경찰 공무원에도 계급이 존재한답니다. 즉, 경찰 계급표에 의해 아래에서부터 위로 승진을 하게 되는데요. 보통 지금 경찰 공무원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9급 공무원, 즉 순경을 준비하고 있지 않나보네요. 순경이 경찰 공무원 계급표의 제일 밑이라고 하지만, 사실 의경이라는 의무 경찰이 버티고 있기에 순경은 무궁화 꽃봉오리 두개부터 시작하는 계급이라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의경 말고도 전경이라고하여 전투 경찰이 있었는데요. 전경은 육군과 같이 계급이 나누어져 있어 이경, 일경, 상경, 수경이 존재하였지만, 지금은 전투 경찰 제도가 폐지되어 오직 의무경찰이 의경만 남아 있습니다. 그리고 의경은 무궁화 꽃봉오리 하나짜리 계급으로만 유지되어 내부적인 계급은 별도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경찰 계급표에 나와 있는 각 계급별로 진급을 하기위한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경찰 계급에 따른 월급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먼저 순경에서 경장으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2년부터 시험을 통해 진급할 수 있으며, 근속 승진을 위해서는 4년이란 기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경장에서 경사로 승진하기 위해서는 경장을 달고 최소 1년 이상을 근무해야 하며, 시험으로 승진하지 못했을 시 5년간 근무 시 근속 승진을 할 수 있습니다.
경위부터는 무궁화 계급장이 붙게 되는데요. 보통 파출소장을 맡는 경우가 있고, 경찰서에서는 팀장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사법경찰관인 경위부터는 경찰 간부에 해당하여 인사권이 적용된다고 하네요. 사실 시험을 통해 승진의 가능성이 있지마나 이때부터는 자신이 가진 줄?과 역량에 따라서 승진 여부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9급 경찰 공무원부터 시작한 사람들이 경위나 그 위힌 경감까지만 승진하고 퇴직하면 공직 생활을 매우 잘했다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어렵고 험한 경찰 생활이 아닌가 싶네요.
그 위인 경정부터는 보통 행정고시에 합격한 사람이 임용되는 곳이라 더이상 위 계급까지 올라가는 것 의미가 없을 것 같네요. 대신 이제부터는 경찰 계급별 월급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궁금한 순경, 즉 9급 경찰공무원의 월급은 얼마부터 시작하게 될까요? 안타깝게도 200만원이 안되는 수준인 153만원 정도 인데요. 하지만! 경찰 공무원은 수당이 많이 붙기 때문에 총 월급으로 치면 200만원 정도가 된다고 하니, 너무 낙담하지 마시고 경찰 공무원부터 합격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오늘 알아본 경찰 계급표에서 당신이 시작할 것은 저기 밑이지만, 앞으로 당신이 어느 위치까지 올라갈 수 있느냐는 지금부터 무엇을 어떻게 하느냐에 달라질 것입니다. 힘들고 지친 여정이겠지만 항상 열심히 하셔서 좋은 성과 이뤄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다른 방문자도 함께 읽은 글]
곤지암 hub 위치에서 간선상차 간선하차가 무엇인지 알려 드릴께요!!
'일상의 Tip > 각종 생활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름살 긴턱 무턱 얼굴 형 옆광대 성형 수술은 원진 성형외과에서 해결하세요!! (0) 2019.01.18 피임약 하루 빼먹으면 약효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봤습니다! (0) 2018.11.13 눈 실핏줄 터짐의 원인과 치료법을 알아봅시다! (0) 2018.11.08 발톱 흑색종 증상과 그 치료법을 아셔야 합니다! (0) 2018.11.03 롯데월드 매직패스 꿀팁만 간단하게 알려 드릴께요! (0) 2018.11.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