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동산 취등록세 계산기로 필요자금 파악하기!부동산 이야기/부동산 정보 2018. 9. 29. 20:25
부동산 취등록세는 사람들 사이에는 크게 이슈가 되는 세금이 안될 것입니다. 하지만 부동산 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굉장히 민감한 세금 중 하나입니다. 요즘 부동산 시장을 안정화 시킨다는 명목으로 보유세를 올려 다주택자들을 협박하고 있지만 투자자들에게 보유세는 큰 부담이 되지 않습니다. 왜냐고요? 부동산 몇 개 가지고 있다고 그게 투자자일까요? 투자자들은 시장이 좋든 좋지 않든 지속적으로 부동산을 사고 파는 행위를 하는 것이 본업을 계속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부동산 투자자들이 무서워하는 세금은 무엇일까요? 바로 양도세와 취등록세 입니다. 이미 정부가 양도 소득세를 장악하여 투자자들의 목을 조으고 있으니 이 부분은 넘어가기로 하고 오늘 말하고자 하는 것은 바로 부동산 취등록세 입니다. 취등록세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그 내용의 깊이가 좀 있다보니 다른 블로그에 정리된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정부에서는 왜 취등록세를 건드리지 않는 것일까요? 그것은 바로 무주택자 및 서민들의 내집 마련의 길을 막을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양도소득세야 어느정도 수익에 대한 세금을 내는 것이지만 취등록세의 경우는 처음부터 버리는 비용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이 부분은 집을 마련하는 분들에게 굉장히 민감한 부분인 것입니다. 내 집을 마련하는 비용의 총액에 부동산 중개 수수료 및 취등록세까지 경비로 취급하기에 취등록세를 올려버리면 실수요자들에게 큰 부담을 안겨 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 오늘 말하고자하는 부동산 취등록세는 어떻게 계산해야 할까요? 자세한 항목과 수식은 위에 연결해놓은 블로그에 잘 설명되어 있으니 확인하면 될 것이고, 오늘 우리는 좀더 손쉽게 계산할 수 있는 것을 배울까 합니다. 바로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부동산 취등록세 계산기 입니다.
네이버에서 정확하게 '부동산 취등록세 계산기'라고 치면 위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계산기 모듈에 우리가 매수하게 될 부동산에 맞게 종류를 선택하고 거래금액을 입력하게 되면 빠르고 쉽게 계산되어 알려줍니다.
그리고 매물종류에 농지외와 농지가 있는데 이는 농지로 사용되는 땅의 경우 취등록세가 달리 취급되기 때문이고, 거래종류에 주택외 항목이 있는 이유도 주택은 특별하게 취등록세를 할인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들이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전용 85이하 주택을 3억을 주고 매수 할 시 나오는 취등록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계산결과와 같이 전용 85이하의 주택을 구입할 경우 취득세 1%와 지방교육세 0.1%를 내게 되고 농어촌특별세는 비과세 혜택을 받게 됩니다. 그런 같은 금액으로 거래하더라도 전용면적이 85가 넘어가게 되면 농어촌특별세가 붙게 되어 내야하는 세금의 부담이 늘어나게 됩니다. 거래금액에 따라서도 취득세가 달라지게 되는 직접 시뮬레이션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주택외에 부동산을 취득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상가도 있을 것이고 오피스텔 같은 것들이 있겠지요.
보시는 바와 같이 주택외에는 취득세가 4%나 부과되게 됩니다. 3억원이라는 금액에도 120만원의 세금이 부과되는데 조금더 값이 나가는 상가를 매수하게 된다면 그 세금 부담이 엄청나겠지요?
이처럼 부동산 거래를 하기 전에 필요한 자금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중에 중요한 것이 취등록세이고요. 오늘 가르쳐드린 부동산 취등록세 계산기를 통하여 내집 마련이든 부동산 투자이든 필요자금에 대한 계획을 철저히 세워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부동산 취등록세 계산기 바로 사용하기
[다른 방문자들도 지금 읽고 간 글]
주택담보대출은 어디서 받고, 그 종류는 어떤게 있을까?
'부동산 이야기 > 부동산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직 숨어있는 진주, 성복역 롯데캐슬 골드타운 알고 계신가요? (0) 2018.10.14 종부세 계산법을 알아 봅시다!(종합부동산세) (0) 2018.10.01 토스 부동산 소액투자는 P2P 투자를 말하는 것이다! (0) 2018.09.28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희를 통해 호구되지 맙시다! (0) 2018.09.26 당신만 모르는 증여세 면제한도와 절세 방법! (0) 2018.09.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