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택담보대출은 어디서 받고, 그 종류는 어떤게 있을까?
    금융 이야기 2018. 9. 12. 05:19

    요즘 정부의 어긋난(?) 정책으로 인하여 부동산 시장이 많이 시끄럽고 어지러운 상황입니다. 투자자들은 더욱더 시장에 뛰어 들어 불이 붙은 곳에 기름을 부으려고 하고, 우리 같은 서민들은 천정부지로 올라가는 집값에 가슴만 답답해 하며 쳐다보고 있을 수 밖에 없네요. 뼈 빠지게 일해서 작은 집 하나 마련하려고 모은 돈이....지금의 집값 상승에는 아무런 도움이 되질 않으니 상대적 박탈감이 드는 것은 당연한 게 아닌가 싶네요.


     그래도 이럴 수록 더욱더 정신을 차려서 내 집 마련에는 더욱더 포기하면 안될 것 같습니다. 아무리 집 값이 비싸다고 해도 아직까지 버블이라는 단계까지는 오지 않은 것 같기 때문입니다.


     오늘이 집 값이 가장 쌀 때다.



     이런 말이 있듯이 내 집 마련 타이밍을 잡기 위해 종잣돈을 모은다는 것은 오늘의 기회를 내일로 미루는 것과 같기에 최대한 자금을 운용하시어 내 집 마련의 시기를 당기는 것이 최선이라 말씀 드립니다. 그렇다면 자금을 운용한다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요?


     내 집 마련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는 집 값의 100%를 모으고 모은 돈으로 지불하여 매수하는 것과 두번째는 집 값의 일부분을 주택담보대출을 일으켜 자금을 확보하고 나머지 금액을 자신의 종잣돈으로 지불하여 매수하는 것입니다. 주택담보대출이 좋고 나쁘고를 떠나 어떠한 방법이 주택을 매수하는 시기를 당기게 할 수 있을까요? 당연히 두번째, 주택담보대출을 활용하는 것 입니다. 아마 몇년, 많게는 10년이상의 시간을 벌게 해줄거라 저는 장담할 수 있습니다. 지금 같은 시기에 현금만 꼬박꼬박 모아 언제 집을 마련하겠습니까? 오랫동안 학습했듯이 집 값은 계속해서 우상향 할 것입니다.


     주택담보대출이란 무엇일까요?

      은행에 찾아가서 "돈 빌려주세요"라고 말하면 과연 돈을 빌려 줄까요? 아마 통장을 한대 맞지 않으면 다행이겠지요. 은행은 대출하는 사람이 얼마나 돈을 잘 갚을 수 있을까를  따져보고 대출 승인을 하게 됩니다. 이때 확인하는 것이 그 사람의 신용 또는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약속 즉 담보의 가치를 따지게 됩니다. 이렇게 자신의 집을 걸고 금융권에 돈을 빌리는 것을 주택담보대출이라 말 할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을 취급하는 금융권은 어디인가요? 

     주택담보대출은 금액의 단위가 크기 때문에 받을 수 있는 이자도 큰 편입니다. 그래서 왠만한 금융권들이 다 취급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시중 은행은 물론 저축은행, 보험사 등까지 모두 취급하고 있는 셈이죠. 하지만 모든 금융사가 동일한 조건으로 주택담보대출을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1금융권: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등 시중은행

    2금융권: 저축은행, 신협, 보험사 등

    3금융권: 대부업체 등 사금융권


     보통 1금융권은 3-4%의 금리로 집 값의 최대 70%까지 대출을 해주며, 2금융권은 4-10% 금리로 집 값의 최대 90%까지 주택담보대출을 승인해주기도 한답니다. 여기서 3금융권은 정말 급할때라도 손을 되지 않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아무리 내 집 마련 시기가 중요하다고 하지만 대부업체까지 손을 뻗을만한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반드시 2금융권 이상의 금융권을 사용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보험사, 캐피탈 주택담보대출은 괜찮은가요? 

     저는 투자자로서 여러가지 주택담보대출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대부업체를 제외하고는 모든 금융권을 다 활용하고 있습니다. 1금융권은 1금융권대로, 2금융권은 2금융권만의 매력이 있어 어느 것이 더욱 좋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계속해서 투자를 하기 위해 자금 운영면에서는 아무래도 보험사나 캐피탈등 2금융권에서 취급하는 주택담보대출이 유연하기 쓰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한기지 유의해야 할 상황은 1금융권 밑으로 대출을 사용할 경우 자신의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기존 대출 금리 및 한도에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점만 잘 확인하시면 2금융권 대출 사용도 무리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주택담보대출의 종류는 어떤게 있나요?

     주택담보대출은 앞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다양한 금융사에서 다루고 있기에 다양한 이름과 혜택이 존재합니다. 원금은 상환하지 않고 매월 이자만 내는 거치식부터 매월 원금과 대출을 같이 상환방식등이 있으니 본인의 재정과 입맛에 맞춰 주택담보대출을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대출상환기간은 길면 길수록 대출 이자는 떨어지지만 그 기간만큼 이자는 더욱 나가게 되는 것이니 너무 이자율이라는 숫자에 속지 않기를 바라겠습니다

     저는 정말 당당히 말씀드립니다. 대출을 무서워하지 마십시오. 대출은 무서운 것이 아니라, 자신의 재정상태를 관리하지 않는 것이 무서운 것입니다. 자신의 재정상태에 맞게 잘 계획된 주택담보대출은 그 어떤 재테크보다 더 많은 돈을 벌게 해줄 것이라 저는 믿습니다. 미래의 돈을 미리 당겨 쓰신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10년 뒤면 10억 벌건데 지금의 몇천만원에 기죽지 마시고 자신감 있게 그리고 당당하게 내 집마련에 대출을 활용하십시오. 저는 우리같은 서민이 집을 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주택담보대출이라 생각합니다.




    [다른 방문자가 지금 읽고 간 글]

    2018/09/12 - [홍사장 이야기] - 양도소득세는 무엇이고, 어떻게 계산하나요?

    2018/09/11 - [일상의 Tip] - 스타벅스 텀블러 종류와 시즌 상품!!

    2018/05/01 - [금융 이야기] - 최고의 재테크를 하기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2018/05/16 - [부동산 이야기/역세권 클라우드] - 역세권 클라우드라는 꿈을 꾸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